모든 밈

 


 

게시물 제목 뒤에 붙는 싱글벙글

인터넷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종종 재미있는 내용의 게시글을 보게 됩니다. 그런 게시물들 중에서 보다보면 제목 앞에 '싱글벙글'이 붙는 글들을 본 적이 있을겁니다. 특히 다양한 게시글이 많이 올라오는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더욱 자주 눈에 보이죠. 그렇다면 왜 제목 앞에 싱글벙글이 붙는 걸까요? 

 


 

싱글벙글 뜻

먼저 사전적 의미로서의 싱글벙글은 미소를 짓는 사람의 표정을 나타내는 의태어입니다. '싱글벙글 웃음을 짓는 아이', '웃음꽃 싱글벙글'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게시글 앞에 붙는 싱글벙글은 하나의 밈으로 구체적인 뜻은 없지만 풍자, 희화화 하는 느낌이 있기도 하는 하나의 유행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싱글벙글 유래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인 디시인사이드, 그 중에서도 국내야구 갤러리에서 2019년에 각종 해외의 신기한 일들을 기록한 게시글 제목 앞에 '싱글벙글'을 붙이는 현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라는 게시판이 신설되고, 그곳에서는 특히 굉장히 자주 사용되며, 다른 갤러리 및 다른 커뮤니티까지로 전파된 것입니다. 

 


 

싱글벙글의 변형

처음에는 제목 앞에 붙이는게 싱글벙글 하나뿐이었지만 유행이 지속되면서 이후 여러 기출변형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면 게시글의 내용에 맞게끔 '의외의외', '와들와들', '오싹오싹', '훌쩍훌쩍', '울컥울컥', 'ㅅㅂㅅㅂ'등으로 변형되어 제목 앞에 붙기도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제목 앞에 붙는 싱글벙글이 무슨 의미인지, 유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