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도르 뜻

먼저 도르(d'Or) 원래의 뜻을 살펴보면 프랑스어로 'de(~의)'와 'Or(황금)'을 축약한 말로 우리나라 말로 해석하면 '~황금의'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유행어로서의 뜻은 별 의미도, 가치도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황금 같은 가치를 지닌 것 처럼 '~도르'로 활용하며 그 외에도 어떠한 대회나 경연 프로그램에서 우승을 한 사람에게 '~도르'를 수상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확정되지 않은 어떠한 것에 대해 '사실상...'으로 시작하는 글을 썼다면 이에 대해 '사실상도르'라며 조롱하는 식입니다. 또 다른 예시를 들면 게임 롤에서는 대회가 종종 있고, 대회를 위해 여러 팀이 사전에 연습경기를 하며 이를 스크림 경기라고 합니다. 이 연습 경기들에서 우승한 팀에게 '스크림도르'를 수상했다고 부르기도 합니다. 

 


 

~도르 유래

발롱도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발롱도르는 축구에서 한 해에 최고활약을 보여준 축구 선수 한 명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전 세계 선수들 중 한 해에 한 명만 주는 상이기 때문에 이 상을 수상하는 것은 축구계에서 굉장히 명예로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롱도르는 '황금의 공'이라는 뜻인데요, 이 영광스러운 상인 발롱도르에서 '도르'를 그냥 별거 아닌거에도 가져다 붙여서 큰 가치를 지닌 것 처럼 말하는 조롱 드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도르 활용

원래 축구관련 용어 발롱도르에서 탄생된 말인 만큼 주로 스포츠계에서 별로 성적이 좋지 않은 선수들을 향한 립서비스 인터뷰를 두고 '칭찬도르', 실력은 별로지만 팬들에게 인기는 많은 경우는 '인기도르', 본선에서는 큰 활약을 하지 못했지만 조별리그에선 활약했던 경우 '조별도르'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활용됩니다. 축구 외에도 음악 방송에서 더쇼, 쇼챔피언, 엠카운트 다운에서 1위를 하면 더쇼도르, 쇼챔도르, 엠카도르를 탔다는 식으로 활용되고, 그 외에도 단순히 역겹다고 느끼는 행동을 비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역겹도르, SBS 프로그램 더쇼(The Show)에서 우승자를 뜻하는 더쇼도르 등 수 많은 바리에이션이 생겨나면서 동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무리 

도르 드립은 처음에는 조롱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사용하는 바리에이션이 넓어지면서 바리에이션마다 조롱식이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도르'라는 말이 들어갔다해서 조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문맥과 상황, 분위기 등을 파악한 후 조롱인지 아닌지를 특정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