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러려고 ~했나 자괴감 들고 괴로워 뜻

보통 "이러려고 ~했나" 바로 뒤에 "자괴감 들고 괴로워"가 따라오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말 그대로 무언가를 한 것에 대해서 스스로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들고 괴롭다는 뜻입니다. 다만 드립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별거 아닌 일에도 자괴감 들고 괴롭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러려고 ~했나 자괴감 들고 괴로워 유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뒤 열린 2차 대국민 담화에서 말한 내용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당시 박근혜는 "무엇으로도 국민들의 마음을 달래드리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 '내가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기만 합니다."라는 발언을 했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자막에서는 "이러려고 대통령 하려고 했나 자괴감 들고 괴로워"로 표시되었죠. 이러한 박근혜의 발언을 비꼬기 위해 여러 패러디가 터져나왔고, 그러면서 아직까지도 종종 사용되는 편입니다. 

 


 

여러 패러디들 

해당 내용들은 실제 기사가 아닌, 패러디용으로 제작된 짤이란 점을 알려드립니다. 

 


 

자괴감 들고 괴로워 

뒷 부분인 '자괴감 들고 괴로워' 부분만 따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이러려고 ~했나 자괴감 들고 괴로워' 드립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범용성이 높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살아남아 종종 사용되는 드립이 되지 않았나 싶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