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말은 바로 '스압'입니다. 보통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글 제목 앞에 자주 붙는 말인데요, 그렇다면 이 스압은 무슨 뜻이고 또 어디에서 유래되었을까요? 한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압 뜻

먼저 스압은 '크롤 박'의 줄임말입니다.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들에는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고, 그런 글들 중에는 분명 분량이 굉장히 긴 글들도 존재하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면 알 수 있듯이 컴퓨터 화면 기준 저 오른쪽에 있는 막대가 바로 스크롤 바입니다. 문제는 내용이 너무 많은 글의 경우 스크롤 바가 굉장히 작아지고 마우스 휠을 더 많이 돌려 내려야되죠. 이것을 압박적이라고 하여 스크롤 압박이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즉, 스압은 스크롤 압박이고 스크롤 압박은 글 안에 텍스트나 이미지 등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스압 유래

지금이야 인터넷이 보급화되었고 컴퓨터의 사양도 상향평준화되어 괜찮은 경우가 많지만 과거에는 인터넷 속도도 지금보다 현저히 느렸고, 그로 인해 이미지가 많은 게시글의 경우 페이지가 완전히 로딩되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또 렉이 발생하는 일도 있었죠. 또 스마트폰에서는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로 이용을 할 때에 이미지, 움짤 등이 잡아먹는 데이터가 순식간에 너무 많이 나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들로 사람들이 어느순간부터 지나치게 내용이 많은 글들을 싫어하게 되었고, 그런 사람들을 배려하고자 그런 글들을 작성할 때에는 글 제목 앞에 '스압(스크롤 압박)'이라고 적어두는 문화가 생겨난 것이죠. 최근에는 사진이 여러 장 첨부되어 있는 경우에도 스압을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스압이라는 말에 대해 뜻과 유래를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혹시 스압이라는 말을 본다면 이제는 다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이번 포스팅은 짧게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