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는 나와바리라는 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종종 "여긴 내 나와바리다"와 같은 말이 사용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말은 아닌 것 같고, 뜻을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한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와바리는 무슨 뜻이고 왜 지금까지 사용되는지, 또 무엇 때문에 아직까지도 종종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와바리(縄張り) 뜻

먼저 나와바리는 자신의 구역을 설정하다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 숙어입니다. 일본어로서의 원래 의미는 건축 시공을 하기 전 미리 구역을 나누는 작업을 이르는 말이었는데요, 일제강점기의 잔재로 하이바, 요지 등의 말과 같이 남아서 사용되는 말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는 나와바리의 뜻은 '구역', '세력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나와바리 유래

그렇다면 왜 나와바리라는 말이 아직까지 남아 사용되고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과거 크게 히트를 친 드라마, 야인시대가 있습니다. 야인시대는 방영 당시에도 굉장한 인기를 끌었으며 또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사딸라', '내가 고X라니!' 등 패러디가 종종 사용되는 등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드라마죠. 이 드라마의 배경이 일제강점기다보니 작중 '나와바리'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나와바리'라는 말도 인지도가 크게 올라갔으며 현재까지도 종종 사용되는 것이죠. 

 


 

마무리

멀리 사는 친구가 자신의 동네로 놀러왔을 때 그 친구에게 "여긴 내 나와바리야"라고 쓸 수도 있고, 또 그 친구가 자신에게 "맛집 없냐? 여기 니 나와바리잖아"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조폭, 깡패들의 구역 싸움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단순히 그런 부류가 아니더라도 활동하고 있는 구역을 말하는 식으로 많이 사용되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