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시나요? 저는 인터넷 방송을 보는 것은 아니지만 유튜브를 통해서 가끔 간접적으로 접하긴 합니다. 해당 방송이 생방송일때 시청자들의 채팅들중 유독 'ㄹㅇㅋㅋ'라는 말은 굉장히 자주 보이는데요, 또 때로는 'ㄹㅇㅋㅋ만 쳐라' 또는 'ㄹㅇㅋㅋ만 치세요'등의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서도 종종 사용되는 ㄹㅇㅋㅋ. 오늘은 이 드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ㅇㅋㅋ 뜻

먼저 ㄹㅇㅋㅋ부터 알아보자면 ㄹㅇ은 '리얼', '레알'이라는 뜻으로 영어 리얼리(Really)에서 따온 것이죠. 주로 어떠한 의견에 공감을 할때 진짜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주로 문자로 입력하는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두글자만 입력하면 되니 간편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카톡으로 대화를 나눈다고 치면 A가 "그거 영화 진짜 재밌지 않냐?"라고 물어봤을때 답변으로 "ㄹㅇ"이라고 보내면 '진짜'라는 의미로 재밌었다는 것에 공감하는 것이죠. ㅋㅋ는 그냥 웃음을 표현하는 것이죠. 이 두개가 합쳐져서 'ㄹㅇㅋㅋ'는 '레알ㅋㅋ'과 같은 뜻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ㄹㅇㅋㅋ만 치세요', 'ㄹㅇㅋㅋ만 쳐라'

그렇다면이 두 가지 말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위에서 주로 인터넷 방송 채팅에서 사용된다고 말했는데요, 보통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의 발언이나 억지 논리에 시청자들이 맞춰주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시청자들이 보기엔 스트리머가 잘못한 것이 분명한데 스트리머가 억지를 부리며 자기 잘못을 아니라고 어필할때 시청자들이 그냥 맞춰주면서 'ㄹㅇㅋㅋ'라는 채팅을 치는 것이죠. 

 


 

'ㄹㅇㅋㅋ' 드립 유래

이러한 드립의 유래는 다음팟tv 방송에서입니다. 당시에는 ㄹㅇㅋㅋ드립은 비꼬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스트리머가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할 때 그냥 '그래 니 말이 다 맞다'라며 비꼬는 의미로 "ㄹㅇㅋㅋ"라고 답을 해준 것이죠. 사실 원래도 'ㄹㅇ'이라는 말과 'ㅋㅋ'라는 말 둘 다 자주 사용되었던 말이었는데 이게 합쳐진게 유행하기 시작한건 바로 이 다음팟tv 방송에서란 것이죠. 

 


 

ㄹㅇㅋㅋ 다양한 의미

그렇게 시작된 "ㄹㅇㅋㅋ"는 현재 와서는 진짜로 공감을 느낄때도 ㄹㅇㅋㅋ를 치게 되었고, 그 외에도 스트리머의 방송에 늦게 들어와서 현재 상황을 파악하지 못할 때 지켜보다 적당히 'ㄹㅇㅋㅋ'만 쳐라는 드립이 나왔죠. 이때의 ㄹㅇㅋㅋ는 모르면 아는 척 하지 말고 ㄹㅇㅋㅋ만 쳐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사용되는 'ㄹㅇㅋㅋ만 쳐라', 'ㄹㅇㅋㅋ만 치세요'는 주로 어떠한 사람의 잘못된 점이나 비판할 점을 게시글로 올려놓고 댓글에 심한 비방을 할 경우 고소를 당할 수도 있으니 'ㄹㅇㅋㅋ'만 쳐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하라는 주의의 느낌도 있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ㄹㅇㅋㅋ 드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뭐 진짜로 공감할때도 'ㄹㅇㅋㅋ'를 쓰고 비꼴때도 'ㄹㅇㅋㅋ'를 사용하기도 하니 상황에 맞게 알아서 잘 해석해야겠죠? 또 ㄹㅇㅋㅋ는 채팅에서 대답할 말이 딱히 없을때 쓰면 되는 마법의 단어이기도 합니다.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