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머선129 뜻과 유래

2020. 12. 12. 20:22

여러분들은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시나요? 단순히 정보 검색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쓰는 분들도 있지만 그 외에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과 의견 및 이야기를 나누거나 혹은 인터넷 방송, 유튜브를 보는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인터넷 활동은 이루어집니다. 그렇게 인터넷을 하다보면 가끔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을 하곤 하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머선129도 이와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선129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머선129 뜻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면 '머선129'는 '무슨일이고'라는 뜻입니다. 실제 '머선129'를 발음해보면 '머선일이구'가 되는것을 알 수 있는데요, 여기서 '머선'은 '무슨'을 경상도 사투리로 발음하는 것이고, '129'는 발음을 하면 '일이구'라는 말이 되어 합쳐져서 '머선일이구'가 되는 것입니다. 더 부드럽게 의역해보면 '머선129'는 '뭔일이야?' 혹은 '무슨일이야'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머선129 유래

우선 이 말은 2020년 이전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말이고, 현실에서는 말로 표현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온라인상이나 카카오톡, SNS 등을 통해 문자로 표현하는 방식에서 이러한 말이 자주 나오죠. 그렇다면 이 말이 생기게 된 계기는 무엇이고 어디서부터 유래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아프리카tv에서 활동을 하는 BJ난닝구라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분은 모바일 게임을 주로 플레이하는 인터넷 방송인입니다. 난닝구의 출신은 대구로 그에 맞게 말을 할 때 사투리가 많이 나옵니다. 그가 방송을 할 때 '무슨 일이야?' 혹은 '뭔 일이야?'라는 말을 '머선 일이고?'라는 사투리로 종종 말을 했죠. 이러한 것들을 해당 방송 시청자들이 '머선 129'라고 채팅을 친 것들이 바로 처음 시작이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쓰는 정도는 아니었죠.

그러나 트위치tv에서 활동하는 랄로라는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스트리머가 이 '머선129'를 몇 번 사용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고, 그에 맞게 또 다른 스트리머들이나 시청자들이 다른 곳에서 사용을 하면서 현재와 같이 쓰이게 된 것이죠. 

결과적으로 보면 머선129라는 말은 BJ난닝구가 하는 말 "무슨 일이고?"를 시청자들이 "머선129"라고 채팅을 한 것이 유래가 되었고, 랄로의 방송으로 인해 급격하게 사용량이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머선129라는 말은 처음 봤을때 저도 무슨 말인지 조금 이해가 힘들었습니다. '129'를 '일이구'로 해석하면 쉬웠을텐데 '백이십구'라고 생각해서 도대체 저게 무슨 말인가 싶었으나 알고보니 굉장히 단순한 말이었네요. 뭐 여하튼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선129라는 말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