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SNS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하시나요? 인터넷상에서 여러 활동을 하다 보면 가끔씩 여러 웃기거나 감동적인, 또는 그 외 다양한 글들이 공유되곤 하죠. 그런 인터넷 글들중 가끔 보면 댓글이나 본문에 "게이야..."라는 내용 혹은 그렇게 시작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남성을 좋아하는 남성인 게이는 아닌 것 같은데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게이, 게이야 뜻

인터넷 은어로서의 '게이'의 뜻은 '게시판 이용자'를 줄인 말입니다. 수 많은 줄임말 신조어들중 한 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보충 설명을 해드리자면 인터넷에는 수 많은 커뮤니티들이 존재합니다. 또 해당 커뮤니티 내에는 다양한 게시판들이 있죠.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해당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기도 하고 댓글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그 곳에서 글을 쓴 사람이 실제로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에 게시판 이용자를 부르는 말로 '게이(게시판 이용자)야..'라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익명 게시판을 이용하는 사람은 익게이, 와우 갤러리를 이용하는 사람은 와게이, 일베저장소 게시판 이용자는 일게이, 루리웹의 유머게시판을 이용하는 사람은 유게이 등으로 사용합니다. 

 


 

게이, 게이야 유래

일부 사람들은 이 말이 일베저장소에서 유래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디시인사이드는 게시판이라는 명칭이 아니라 갤러리의 명칭으로 커뮤니티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일베저장소에서 유래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원래 이 말은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된 것이 맞습니다. 처음에는 디시인사이드 와우 갤러리에서 사용되었는데요, 와우 갤러리 사람들은 서로를 ~게이라고 부르곤 했었습니다. 여기서의 게이는 그 동성애자 게이를 뜻하는게 맞았구요. 하지만 이후 와우 갤러리가 망한 뒤 ~게이 호칭이 일베저장소 등의 커뮤니티로 수출되어 '~게이'가 '게시판 이용자'의 줄임말로 와전되었고, 그게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셈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게이', '게이야'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주로 반말을 하는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고 실제 해당 커뮤니티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인터넷에 퍼진 해당 커뮤니티의 유머 글이나 다른 글들을 보면서 접한 적이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모르셨던 분들은 알아가셨으면 좋겠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시국 뜻, 코로나 시국  (0) 2021.04.10
히키코모리 뜻  (0) 2020.12.31
집콕 뜻, 유래  (0) 2020.12.30
말잇못 뜻  (0) 2020.12.10
넷카마 뜻과 유래  (0) 2020.11.25
치팅데이 뜻과 유래  (0) 2020.11.23
여왕벌 뜻과 유래  (0) 2020.11.20
모에, 갭모에 뜻과 유래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