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넷카마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 사용되는 말이죠. 과연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며 또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왜 넷카마가 부정적인지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넷카마 뜻

넷카마는 온라인, 즉 인터넷상에서 실제 성별은 남성이지만 여자인 척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커뮤니티에 자기 자신을 여자라고 소개했지만 실제 성별은 남자인 경우가 있고,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로 본인을 여자라고 했지만 알고보니 남자인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이 넷카마라는 말은 어디서부터 유래되었을까요? 

 


 

넷카마 유래

넷카마의 어원부터 살펴보면 '인터넷'의 '넷'과 여장남자를 뜻하는 일본어인 '오카마'의 '카마'가 합쳐진 말입니다. 일본에서 한국으로 건너오게된 말이며 과거 일본에서도 알고 있는 사람만 아는 단어였으나 일본의 소설가 와타야 리사의 데뷔작인 인스톨이란 작품에서 소개되어 양지로 퍼지게 되었죠. 

 


 

왜 넷카마가 되는걸까?

실제 성별이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자인 척 넷카마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개 남자가 가지고 있는 여자에 대한 판타지 심리를 이용하여 인기 또는 자기만족을 누리는 것 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커뮤니티이던, 게임이던 주로 남성 이용자들이 많은 곳에서 자주 일어나는데요, 당연하게도 그런 곳들에서 여성 이용자는 많지 않죠. 그렇기에 여성 이용자가 나타나면 많은 관심을 받게 되고,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넷카마들은 이러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죠. 더 나아가 넷카마들은 이를 이용해 각종 이득을 취하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여동생이나 누나가 있는 경우 목소리 인증을 맡기기도 하여 의심을 피해가기도 하죠. 최근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 유튜버 한 명도 이런 식으로 넷카마로 활동하여 많은 인기를 누리다 결국 넷카마인게 들통나면서 활동을 접게 되었죠. 

 


 

개인적인 의견

게임을 하다보면 이런 넷카마 부류들을 종종 만나볼 수 있는데요, 넷카마들은 보통 처음에는 장난삼아서 여자인 척을 했는데 재미가 들려서 여자인척을 하게 되며 본격 넷카마가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인기 FPS 게임인 서든어택같은 경우에는 클랜시스템이 있었고, 클랜원을 모집할 때 킬뎃을 많이 봤는데 모집 조건에 여성의 경우 가입조건 킬뎃이 더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였죠. 이런 이유에는 아무래도 남자들끼리만 있는 것 보다는 이성이 섞여있는 것이 더 분위기도 좋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또 다른 이유로는 남자들이 여자들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 생각되네요. 뭐 그렇기 때문에 넷카마 활동을 하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나 게임에서나 관심을 더 받을 수 있고, 나아가 이득이 되는 부분이 분명 있기 때문에 넷카마들이 있는 것이겠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넷카마라는 말의 뜻과 유래, 그리고 그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서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무래도 넷카마들이 굉장히 많으니 게임을 할 때 그냥 본인을 여자라고 소개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큰 관심을 보이기보다는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는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게임인데 그렇게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있나 싶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키코모리 뜻  (0) 2020.12.31
집콕 뜻, 유래  (0) 2020.12.30
말잇못 뜻  (0) 2020.12.10
게이, 게이야 뜻과 유래  (4) 2020.12.09
치팅데이 뜻과 유래  (0) 2020.11.23
여왕벌 뜻과 유래  (0) 2020.11.20
모에, 갭모에 뜻과 유래  (0) 2020.11.09
겉바속촉 뜻과 유래  (0) 2020.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