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발작버튼 뜻과 유래

2023. 5. 25. 02:46

 


 

발작버튼 뜻

발작버튼은 인터넷상에서 주로 사람이나 물건에 대해 민감한 주제를 건드려 화를 조절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로 조롱의 의미로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진보 또는 보수 성향의 커뮤니티에서 해당 정치성향에 반하는 주제로 글을 쓴다면 당연히 해당 커뮤니티의 회원들은 크게 반발하며 화를 냅니다. 이럴 때 '발작버튼 눌렸네ㅋㅋㅋ'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시로는 '아줌마'라고 하면 갑자기 급발진하여 화를 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 역시 '아줌마가 여자 발작버튼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발작버튼 유래

먼저 발작버튼은 어떤 병의 증세나 격한 감정, 부정적 움직임 따위가 갑자기 세차게 일어나는 현상인 '발작'과 눌러짐으로 특정한 이벤트가 실행되는 '버튼'이 합쳐진 말로 말 그대로 눌리면 발작이 일어나는 버튼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말은 원래 여초 커뮤니티에서 2019년 '82년생 김지영' 책이 출간된 후 이 책을 공감하거나 지지하는 이들을 비난하는 남성들에게 사용하던 말이었습니다. 뉴스에서도 소개되고, 무엇보다 단순 명료하면서도 직관적으로 뜻을 이애할 수 있었기에 남초 커뮤니티에까지 퍼지며 다양한 용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작버튼 예시 

초딩 발작버튼


20대~40대 여자 발작버튼


중국 발작버튼 

광복홍콩, 시대혁명 

타이완 넘버원 

천안문

프리 티벳 


한국인 발작버튼 

근본없는 맞춤법 

근본없는 젓가락질 

1주일 이상 배송지연 

한강라면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발작버튼이라는 말의 뜻과 유래, 그리고 여러 사용 예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인 발작버튼의 경우 정말 참기 힘든 케이스들이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