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드릉드릉 뜻

본래는 크게 자꾸 울리는 소리 또는 짧게 코를 자꾸 고는 소리를 나타내는 부사이지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주로 어떠한 일에 대한 설렘을 표현하거나 또는 무언가를 진행할 준비를 한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드릉드릉 유래 

2008년 김신영이 예능에서 '손톱이 드릉드릉하다'고 표현한 것이 인터넷에서 위에서 설명한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유래 자체는 레이싱을 할 때 미리 엑셀을 밟아 배기음(드릉 드릉)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드릉드릉 여초 용어? 

드릉드릉은 여성시대나 트위터 등 여초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해왔습니다. 이는 과거 2015년 이말년 웹툰의 '여초 용어 탐구' 만화에서도 언급이 되었었습니다. 

 


 

슈카월드 드릉드릉

최근 260만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에서 영상에 드릉드릉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에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이 용어가 극단적 성향의 페미니스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말이라며 화두에 올랐고, 결국 슈카월드는 빠르게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해당 자막은 신입 직원의 실수였다고 하며, 향후 검수하는 직원을 배치하여 추가적인 불상사를 미리 막도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드릉드릉 남성혐오 표현?

그렇다면 드릉드릉은 남성혐오 표현일까요? 단순히 페미니스트들이 많이 사용하는 용어라고 하여 남성혐오 표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초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남충'이라는 용어를 보면 대상이 '한국 남자'에 국한됩니다. 그러나 이번 '드릉드릉'의 경우 남성 혐오 관련 내용이 아니라 일상 글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말입니다. 단순히 해당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 집단이 남성 혐오 집단이라고 해서, 해당 용어를 남성 혐오 표현이라 일단락하는 것은 안 된다는 소리죠. 

 


 

개인적인 의견

남성혐오 표현은 아니지만 이러한 용어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긴 합니다. 대표적 예시로 과거 일베에서 '~노'체를 기본으로 사용했는데, 일베의 이미지로 인해 '노'만 봐도 발작하는 사람들이 튀어나온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드릉드릉' 역시 해당 용어를 사용하는 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대체로 좋지 않기 때문에 반감을 가지고 불만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논쟁으로는 과거 '오조오억', '허버허버' 논란이 있겠네요.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드릉드릉이라는 말에 대해서 뜻과 유래를 알아보았습니다. 국어사전에도 등재된 용어인데 무조건 남성혐오 표현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며, 다만 사용하는데 있어서 주의를 요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