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갈라치기 뜻

갈라치기란 특정 집단에 내부 분열을 일으키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 안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을 증폭시켜 분열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규모가 비슷한 A집단과 B집단이 있는데, 누군가가 A집단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을 계속 유발하고 촉진시키면 당연히 A집단 내부에서는 분열이 일어납니다. 그 결과 B집단이 A집단 위에 설 수 있게 됩니다. 

 


 

갈라치기 유래

정치적 유행어로 2020년대 초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도 정치 관련 이야기에서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낙 단어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딱 들었을 때 대부분 바로 어떤 뉘앙스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갈라치기는 바둑 용어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고, 또 다른 설로는 그냥 너무 직관적인 조어이기 때문에 사용되었다는게 있습니다. 

 


 

갈라치기와 정치

워낙 정치권에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다보니 어떠한 정책만 내 놓으면 갈라치기라며 몰아가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주로 자신의 반대 진영에서 정책을 내세울 때 그걸 갈라치기라고 표현하죠. 먼저 정책을 보면 모두에게 이로운 정책들도 있겠지만, 그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복지 정책은 장애인들에게 혜택을 주는 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게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갈라치기하는 것인가요? 이처럼 청년 지원금을 주면 '세대 갈라치기'라 하고, 남성/여성에게만 혜택을 주면 '성별 갈라치기' 등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처럼 갈라치기라는 말은 프레임을 씌우기 편하기에 남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마무리

사실 정치가 아닌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말이지만, 워낙 정치 분야가 정치인들을 제외하고서라도 일반 네티즌들도 서로 물어뜯는 경우가 많으니 유독 정치에서 갈라치기라는 말이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