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파쿠리 뜻

일본 속어로 표절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로 그림계에서 특정 작가의 선 긋는법, 화법, 채색법, 구도, 분위기 등 많은 요소들을 따라하여 특정 작가가 연상되거나 특정 작가의 그림으로 오해할 정도가 되면 파쿠리 논란이 일어나곤 합니다. 

 


 

파쿠리 유래

표절하다, 도용하다라는 일본어 동사인 파쿠루(パクる)의 명사형이 파쿠리(パクリ)입니다. 그러나 표절 및 도용은 완전히 특정 작품을 따라하는 것인데, 그냥 특정 작품을 참고하여 그린 그림의 경우 표절 및 도용이라 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파쿠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트위터의 여성향 동인계에서 파쿠리 논란이 많이 일어나는 편입니다. 

 


 

파쿠리 예시

그림들을 보면 왼쪽과 오른쪽이 굉장히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왼쪽 작품은 원작자의 그림이고, 오른쪽 작품은 다른 사람이 돈을 받고 그림을 그려주는 커미션입니다. 

 


 

파쿠리 기준

같은 그림을 보고도 누군가는 파쿠리라고 하고, 누군가는 그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쿠리의 기준은 굉장히 애매모호합니다. 따라서 명확한 파쿠리를 나누는 기준은 없습니다. 물론 평범한 아마추어들의 경우 그림의 실력을 늘리기 위해 다른 사람의 그림을 참고하여 선을 그대로 따서 그려보기도 하고 그러면서 점차 실력이 느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렇게 완성된 그림의 경우 SNS나 커뮤니티에 올리는 것이 아닌, 개인 소장 정도로 보관하고, 이후 자신의 실력이 늘었으면 자신만의 창작 작품을 그려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파쿠리라는 말에 대해 뜻과 유래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동인계 위주로 사용되는 말이기 때문에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