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찌풀 뜻

눈을 찌푸리다 할 때의 '찌푸리다'를 표현한 의태어입니다. 주로 웹툰에서 등장인물이 눈이나 표정을 찌푸릴 때 이를 강조하기 위해 의태어로 '찌풀'이라고 적어놓습니다. '찌푸리다'를 억지로 줄인 말이기 때문에 어색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찌풀 유래

위에서 말했다시피 '찌푸리다'라는 동사를 부사처럼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기존에도 만화나 웹툰에서는 '시무룩하다', '못마땅하다' 등의 형용사어근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곤 했습니다. 찌풀 역시 그러한 맥락과 같은데, '찌푸리다'는 원형이 동사이며 '찌풀' + '-이다'가 아니기 때문에 어색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마치 웹툰에서 누군가를 밀치는 장면에서 옆에 조그마하게 '밀치' 혹은 '밀쳐'라고 적혀있는 느낌일수도 있겠네요. 

 


 

찌풀 예시 

 


 

인터넷 커뮤니티들의 반응 

201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표현이 웹툰에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대체적으로 남녀노소 '찌풀'이라는 표현이 어색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편입니다. 

 


 

마무리 

사실 '찌풀'에 관한 글을 보기 전 까지는 별 신경쓰지 않고 웹툰을 봐왔습니다. 빠른 속도로 읽어서 신경이 안 쓰인 것일수도 있구요. 근데 이렇게 보고 나니까 가끔씩 '찌풀'이 나오면 의식하게 되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