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알파세대 뜻

알파세대(Generation Alpha)는 약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세대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다만 몇 년도 생부터 알파세대로 구분짓는지 명확한 기준은 없으며 언급하는 사람들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초 알파세대 개념을 정의한 마크 맥크린들은 2011년부터 2025년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을 뜻한다 정의했습니다. 

 


 

알파세대 유래

알파세대는 마크 맥크린들 맥크린들 연구소장이 처음 만들어낸 개념으로, 당사자에 의하면 수년간 여러 세대를 연구하다 2000년대 초반 새로운 세대를 위한 이름이 없다는 점에 주목하였다고 합니다. 기존 X세대(1960년 후반 출생 세대), Y세대(베이비 붐 세대의 자녀 세대, MZ 세대의 M),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 출생 세대)가 끝이 나고, 2010년 새로운 세대가 등장할 차례인데, 여기에서 다시 A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알파세대로 유래되었습니다. 

 


 

알파세대 특징

바로 전 세대인 MZ세대 할 때의 Z세대와 비교했을 때, Z세대는 어렸을 적에 PC 및 스마트폰의 보급화를 겪었습니다. 휴대폰도 폴더폰, 슬라이드폰, 스마트폰으로 발전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도 2G, 3G, 4G, LTE에 5G까지의 발전도 느껴왔죠. 컴퓨터 사양 역시 급속도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보았고, 아이패드나 태블릿, 무선 이어폰의 등장도 몸소 겪어왔습니다. 따라서 Z세대는 유년기에 잠시나마 아날로그적인 문화에 영향을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알파세대의 경우 이러한 아날로그적 문화와 전혀 연관이 없고, 각종 스마트 기기 및 인공지능 디지털 매체의 영향만을 받으며 성장한 것이 다른 점이죠. 예를 들어보면 과거에는 초중고 학교 친구들과 소통하려면 전화를 하거나 매세지를 보내 연락을 주고받고 하는게 일반적이었는데, 현재는 대체로 반 별로 단톡방이 존재하여 그곳에서 소통을 하고 담임 역시 전달사항을 톡방에서 전달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면 과거 Z세대들은 MP3에 노래 파일을 넣어 다니면서 버즈의 노래를 듣고, 문방구에서 불량식품을 사먹기도 하고, 학교가 끝난 후 약속한 것도 아닌데 놀이터 앞에 옹기종기 모여 놀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알파세대는 MP3을 단순히 파일 확장자로 알고, 버즈 하면 가수 버즈가 아닌 무선 이어폰 버즈를 떠올립니다. 알파세대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으로는 이런 아날로그적 문화와 거리가 멀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알파세대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알파세대는 2023년 기준으로 성인이 없는 상황이며, 과연 이들이 성인이 되면 어떤 모습들을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