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파오후 뜻

'파오후 쿰척쿰척'이라는 말에서 떨어져 나온 말로, 원래 '파오후 쿰척쿰척'에서 파오후는 뚱뚱한 사람의 호흡 소리를 표현한 의성어이며, 쿰척쿰척은 뚱뚱한 사람의 쩝쩝대는 소리를 표현한 의성어입니다. 파오후 쿰척쿰척이라는 말이 유행하게 된 뒤 '파오후'만 따로 나와서 단순히 뚱뚱한 체격을 지닌 사람을 조롱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파오후 유래 

파오후 쿰척쿰척에서 유래되었으며, 파오후 쿰척쿰척은 원래 아프리카TV에서 활동을 하던 BJ 연예인강호동의 먹방에서 그의 먹는 소리로 인해 처음 말이 나왔습니다.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친근한 의미로 음식 사진을 올리며 "님들 이 음식 몇 파오후 가능?(몇 입 만에 다 먹을 수 있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일베저장소에서 비하적 의미로 사용되었고, 그게 여러 커뮤니티로 전파되어 비하 및 조롱석 목적의 의미가 더 강해졌습니다.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 위와 같은 글이 인기를 얻었는데 이때까지 못 봐왔던 '파오후~~ 쿰척쿰척'이라는 표현으로 인해 크게 인기를 얻었고 그러면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기 때문에 위의 글이 어떻게 보면 본격 '파오후 쿰척쿰척'을 널리 알리게 된 게시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오운

덥고 밀폐된 장소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을 때 사람들은 땀을 흘립니다. 이 땀은 증발하지만 밀폐된 공간이기에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천장쪽에 쌓이게 되어 일종의 구름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때 이 구름을 파오운이라고 부릅니다. 밀폐된 공간, 더위, 수많은 사람 이렇게 세 박자가 맞아 떨어져 발생하는데요, 주로 오타쿠들이 많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행사(코믹 마켓, 서울 코믹월드 등)에서 이러한 광경이 펼쳐지고, 사람들의 인식에는 오타쿠는 대부분 뚱뚱할 것이라는 것이 겹쳐져서 '파오후'에서 '파오'와 구름을 뜻하는 한자인 '구름 운(雲)'에서 '운'을 합쳐 파오운이라고 부릅니다. 

 


 

마무리 

바리에이션으로 헬창들에게 '파워후 근척근척'이라고 변형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파오후에 대해서 뜻과 유래, 그리고 파오운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