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누칼협 뜻

'누가 칼들고 협박함?'의 줄임 말로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해 불평이나 불만을 할 때에 누가 해당 일을 하라고 칼을 들고 협박하기라도 했냐며 비꼬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는 박봉인 공무원 임금에 대해 공무원 노조나 현직 공무원들이 불만을 내비치자 "누가 공무원 하라고 칼들고 협박함?"과 같은 뉘앙스로 댓글에 '누칼협?'이라 쓴 사람도 꽤 있었습니다. 

 


 

누칼협 유래

게임 로스트 아크 인벤에서 사용된 말로, 게임 로스트 아크에서 도박성 컨텐츠를 하다가 실패한 사람들에게 '천천히 장비 모아서 강화하지 왜 쓰고 있는 장비에 강화해서 터뜨리고 징징대냐. 누가 지르라고 칼들고 협박함?' 또는 그 외에도 성장에 있어서 '천천히 플레이하다보면 결국 도달할 수 있는데 더 빨리 도달하기 위해 돈과 시간을 스스로 퍼부어가면서 힘들다고 불평하냐, 누가 칼들고 협박하기라도 했냐'와 같이 사람들을 비꼬고 놀리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위의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채팅 제한 짤에서 아이디어를 받아 그런 말이 나오지 않았나 싶시도 합니다. 여하튼 누칼협이라는 말은 로스트 아크 관련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다 다른 게임 커뮤니티로도 퍼져나갔고, 2022년 공무원 임금쪽에서 말이 나오자 여기에서도 '누가 공무원 하라고 칼들고 협박이라도 했냐?'와 같은 의미로 '누칼협'을 시전하기도 하며 점차 단순한 불만글에도 '누칼협?'을 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맞는 말이 아니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누칼협'의 논리는 사실상 비꼬는 것을 목적으로 둔 말이기에 그렇게 진지하게 상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뭐, 어떤 경우에 사용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문제 상황 자체를 없애버리려는 것으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