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TS, TS물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즐겨 하시는 사람들이라면 혹은 여러 유튜브 영상이나 그 외 인터넷 방송을 본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한 번쯤은 봤을법한 말인 TS.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제목 앞에 TS 또는 TS물이라 적어놓는 경우가 있죠. 그렇다면 이 TS, TS물은 과연 무슨 뜻이고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S 뜻 Trans-Sexual

먼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TS의 뜻은 Trans-Sexual을 줄인 말로 한국어로 표현하면 성전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S물은 작품 내 캐릭터가 이러한 성전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장르를 뜻하죠. 위의 이미지는 이누야샤 TS를 검색해본 결과입니다만, 보면 알 수 있듯이 본래 남성 캐릭터였던 이누야샤가 여성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이누야샤라는 작품 자체가 TS인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TS를 시켜 2차 창작을 하는 것처럼 이누야샤 외에도 다양한 캐릭터들을 가지고 남성을 여성으로 표현한다던가, 여성을 남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 일본 원작 만화이자 우리나라 TV에서도 한때 방영되었었던 란마 1/2의 경우 대놓고 남자주인공인 란마가 차가운 물을 뒤집어 쓰면 여자로 TS되는, 즉 원작부터 TS물인 장르도 꽤나 있습니다. 또한 성인지에서도 TS물 장르가 꽤 있는 편이죠. 오늘날 주류를 이루고 있는 TS장르의 경우 일본의 서브컬쳐계에서 먼저 시작하였으며 이후 우리나라로 들어와서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TS, TS물 유래

TS라는 말 자체가 Trans-Sexual(성전환)이라는 말에서 왔다고 말을 했었지만 정작 영어권에서 이런 TS물, TS장르를 표기할 때에는 Gender swap, Gender bender, TG(Transgender transformation과 같은 말로 사용합니다. 이 이유는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TS물 자체가 일본에서 시작되었고 한국어로 치면 콩글리쉬(Korea + English)와 같은 일본의 재플리시(Japan + English)에서 넘어온 것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의 인식

젊은 세대들이 많이 활동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TS, TS물에 대한 호불호가 확실하게 나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TS물이 기존 남성이었던 캐릭터가 여성으로 TS되는데 원래 남자였던 캐릭터에 감정이입을 했었는데 그게 여자가 되버리니 감정이입이 힘들어진다고도 이야기하죠. 개인적으로 봤을 때에는 TS물이 오토코노코를 연상시키면서 더 싫어하게 되는게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좋아하는 사람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여서 특히 웹소설 분야를 찾아보면 이러한 TS물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TS, TS물의 뜻과 유래,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인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뭐, 현실에서도 성전환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나오고 그들이 인터넷 방송을 하기도 하면서 점점 시각이 넓어지고 있는데 그런 요소들을 다루어 작품으로 만드는 것은 어떻게 보면 참신한 발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