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똥 밟았네라는 노래가 굉장히 유행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매번 다른 유튜버가 만든 똥 밟았네 영상들이 올라오더군요. 노래가 하나의 밈이 되어 굉장히 많은 2차 창작을 낳고 있는 중인데, 그렇다면 과연 원곡은 어떤지 똥 밟았네 원곡 뮤비와 함께 가사, 그리고 인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똥 밟았네 뮤비

가운데 재생 버튼을 누르면 뮤비와 함께 똥 밟았네 노래가 재생되며 가사의 경우 아래에 따로 작성해두었습니다. 

 


 

똥 밟았네 노래 가사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아침 먹고 땡 집을 나서려는데
화려한 햇살이 나를 감싸네
나만 바라보는 시선을 느끼며
거들먹 거들먹 걷다가

아침 먹고 땡 집을 나서려는데
새로 산 구두가 마음에 쏙 들어
날아갈 듯 가벼운 발걸음으로
또각 또각 또각 걷다가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아침 먹고 땡 집을 나서려는데
아 오늘따라 허리가 하나도 안 아파
가슴을 쫙 펴니 십 년은 젊어진 줄
성큼 성큼 성큼 걷다가

아침 먹고 땡 집을 나서려는데
길고양이 한 마리가 나를 노려봐
눈싸움도 질 수 없다 나는 승부사
눈을 부라리며 걷다가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똥

 


 

똥 밟았네 설명

먼저 이 곡은 포텐독이라는 국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노래입니다.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를 보면 어디선가 본 안무들 처럼 느껴지실 수 있는데 그게 맞습니다. 실제 아이돌들의 춤의 일부분을 따온 것이죠. 누군가가 6월 25일 본인의 트위터에 올린 똥 밟았네 노래가 다른 사람들이 리트윗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뮤비를 보면 아파트 동네 사람들이 노래에 맞추어 아이돌들의 춤 동작을 추는 것이 컬트적인 인기를 끌어 현재처럼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똥 밟았네 유행 이유 분석

물론 한 가지 이유가 아닌 종합적인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 몇 가지를 꼽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위에서도 언급한 안무입니다. 이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를 보면 굉장히 다양한 안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한창 화제가 되었던 비의 깡부터 해서 티아라의 섹시러브, 애프터스쿨의 디바, 슈퍼주니어의 Sorry Sorry 등 수 많은 안무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뮤비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시각적으로 익숙함을 느끼게 되죠. 

두 번째는 옛날부터 연필이나 볼펜을 가지고 종이에 그림을 그리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가사를 대충 기억해보면 '아침먹고 땡, 점심먹고 땡, 창문을 열어보니 비가내리네, 지렁이 한 마리, 지렁이 두마리, 지렁이 세마리, 아이고 무서워 해골바가지' 대충 이런 노래였습니다. 이 똥밟았네도 '아침먹고 땡'하는 부분이 기존에 전해내려오는 이 해골바가지 그리는 노래의 '아침먹고 땡'하는 부분과 가사뿐만 아니라 멜로디도 유사하여 더욱 익숙함을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는 적절한 병맛입니다. 병맛은 때로는 큰 재미를 느끼게도 하지만 잘 완성되지 못한 병맛은 그저 묻힐 뿐입니다. 이 똥 밟았네는 위의 두 요소들과 더불어 똥을 주제로 하여 심지어 그걸 밟은 것을 노래에 잘 담아내었죠. 이 세 가지가 잘 어우러져 하나의 큰 밈이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똥 밟았네 패러디 

1. 친남매가 추는 "똥밟았네"

똥 밟았네 공식 뮤비를 처음 접한 뒤 두 번째로 접한 영상인데 남매의 싱크로율이 진짜 완벽합니다. 


 

2. [짤툰 매드무비] 짐승친구들 똥 밟았네 

평소 짤툰 짐승친구들을 자주 보는데 짤툰도 짐승친구들 버전으로 똥 밟았네를 패러디했네요. 

 


 

3. 똥밟았네

똥 밟았네에서 나오는 실제 안무들을 추는 아이돌의 장면을 똥 밟았네 노래에 편집한 영상으로 이 영상을 보면 정말 굉장히 많은 K팝 안무들이 똥 밟았네 안무에 활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똥 밟았네(Stepped On Poop) [교차편집/Stage mix] 

바로 위의 영상과 비슷한 영상으로 다만 왼쪽에는 기존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를 넣고, 오른쪽에는 해당되는 K팝 안무를 넣어 더 비교하기 쉬워졌습니다. 

 


 

5. 펭수의 똥 밟았네 

EBS를 대표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펭수 역시 똥 밟았네를 패러디했습니다. 뚱뚱한 몸체때문에 안무가 강조되지는 않지만 펭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만족할 법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7월 밈인 똥 밟았네에 대해서 어떤 노래인지, 가사는 어떤지, 특징은 무엇인지, 인기의 비결은 무엇인지, 또 여러 패러디들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뭐 이제 슬슬 식어가는게 느껴지기도 하며 밈이 유행한 것에 비해 포스팅을 너무 늦게 작성했나 싶기도 하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