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거 실화냐? 유래

2020. 9. 13. 15:46

신조어는 아니지만 2010년대 초반부터 크게 유행하여 현재는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말이 있는데요, 바로 '이거 실화냐?'라는 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거에는 그렇게 자주 사용되지 않았던 말인 '이거 실화냐?'가 어떻게 해서 현재만큼 자주 사용되는지 부가 설명과 함께 그 유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실화냐 설명

먼저 이거 실화냐?라는 말은 tv팟 및 아프리카 TV 이용자들로부터 시작된 어그로으로 자리잡은 하나의 유행어입니다. '이거 실화냐'를 사전적 의미로 풀어보면 '이게 진짜 실제로 일어난 일인가?'하고 묻는 것이지만 이런 의미와는 조금 다르게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나 섣불리 믿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되는 말 입니다. 

 


 

이거 실화냐 유래

tv팟과 아프리카tv는 각각 개인 스트리머가 자신의 활동들을 방송으로 중계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스트리밍 플랫폼중 특히 tv팟(다음팟)은 한 사람이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방송을 틀어주는 방이 많았으며 이러한 방들에서 관심을 얻고자 하는 어그로꾼들이 '이거 실화에요?'라고 시도때도없이 물어보는 어그로 때문에 생긴 유행어입니다. 아무 영상에나 대고 '무감톡판이네', '이거 실화냐?'로 묻는 질문 및 반응과 이러한 어그로의 대답으로 '네 실화입니다.', '실화를 기반으로 만든 @#$'과 같은 대응도 역시 밈으로 자리잡게 되었죠. 이중 가장 간단한 '이거 실화냐'가 퍼지게 된 것입니다. 

 

이후 아프리카TV에서도 보겸이라는 인터넷 방송인이 꾸준히 사용하고, 그 외의 스트리머들도 종종 사용하곤 하면서 사람들에게 퍼져나갔죠. 2009~2010년 무렵 스타크래프트 리그 방송과 해외 축구 방송이 주된 콘텐츠이던 다음tv팟에서 유행하던 어그로들이 리그오브레전드 방송이 크게 인기를 끌게 되는 2010~2011년경 아프리카tv로 넘어가게 되고 여기에서도 '이거 실화냐?'라는 말이 종종 등장하곤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거 실화냐'라는 말은 단순하게 인터넷 방송 사이트에서만 쓰이는 정도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퍼지게 된 계기는 바로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라는 예능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은 각 어떠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람들이 나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는 내용을 담은 방송으로 티비에서 방송이 나오기 전에 사전에 미리 실시간 녹화 영상을 tv팟을 이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실시간 스트리밍을 보기 위해 tv팟으로 대거 몰렸고, 그런 과정에서 기존 tv팟 유저들이 사용하는 드립들을 알게 되면서 그중 하나가 바로 '이거 실화냐?'드립이였고 그래서 큰 유행이 되었죠. 

 


 

이거 실화냐? 다양한 바리에이션

'이거 실화냐?' 부분에서 '이거'부분만 다른 사물이나 사람, 상황 등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바리에이션이 생겨났는데요, 예를 들어보면 무언가 특별할인을 하는 제품을 보고 '이 제품 가격 실화냐?'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겠죠? 그 외에도 상황을 적용하여 예를 들어보면 '코로나때문에 9시되면 가게들 다 문닫는거 실화냐?', 'PC방 영업제한 실화냐?' 등이 있겠네요. 이처럼 '@#$% 실화냐?', '@#$%하는거 실화냐?'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행어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쪽에서도 마케팅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러한 '실화냐?'드립은 현재는 굉장히 널리 퍼져서 누구나 사용하는 말이 되었는데요, 2019년 말에 유행했던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드립도 내용 부분에 "나루토 사스케 싸움수준 ㄹㅇ실화냐?"로 시작하여 실화냐 드립을 이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이거 실화냐?'드립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그리고 다양한 바리에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