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고로시 뜻

일본어로 고로시(殺し)는 '죽이다', '살해'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죽이기'라는 말로 번역하면 됩니다.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사용되며 '주딱 고로시', '파딱 고로시', '고닉 고로시' 등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에서 주딱은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게시판)의 매니저, 파딱은 관리자, 고닉은 회원가입을 하여 특정 닉네임을 고정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고로시 유래

디시인사이드를 들어간 본 분들은 알 수 있겠지만 HIT 갤러리라고 처음 화면에 다양한 갤러리의 인기있는 글을 노출시켜줍니다. 얼핏 보면 좋은 시스템같지만 상대적으로 마이너한 취향을 다루는 갤러리, 예를 들면 미소녀 피규어 제작이라던가, 다키마쿠라(캐릭터 그림이 박힌 베개) 관련 글이 선정되어 HIT 갤러리로 오게 되면 디시인사이드 전체에 알려지게 되고 이는 공개적으로 조롱을 받거나 망신을 당하곤 합니다. 그런 것들을 보고 주로 '씹덕 죽이기'라고 표현을 했고, 이게 '씹덕 고로시'로 변화했습니다. 

이후 디시인사이드에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라고 각 갤러리에서 실시간으로 인기 있는 글이 디시인사이드 메인에 표시되기 시작하고 이러한 '고로시'가 발생하는 빈도는 굉장히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단순히 씹덕 문화를 조리돌림하는 것 뿐만 아닌, 멍청하고 이상한 행동을 다수 집단에 공개하여 망신을 주는 것 까지도 고로시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추가적으로 단순히 조리돌림뿐만 아니라 특정 대상에 대해 좋지 않은 과거를 까발린다거나, 음해한다거나 하는 행동들도 마찬가지로 고로시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뜻 부분에서 예시를 들었던 '주딱 고로시', '파딱 고로시', '고닉 고로시'가 여기에 속하죠. 보통 많은 사람들이 회원가입을 할 때 아이디를 통일하여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구글링하여 과거를 캐낼 수 있고 그렇기에 고로시가 가능한 것입니다. 

 


 

마무리 

사실 고로시라는 말은 거의 다 디시인사이드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말이고, 그 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말입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