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3대 명검 혹은 4대 명검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들으면 검이라는 말에 흔히 찌르고 베는 그런 칼을 생각하시겠죠? 하지만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그런 것이 아닌, 게임계의 3대 명검, 4대 명검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3대 명검으로 시작했으나 검이 하나가 추가되어 4대 명검이 되어 4대 명검이 제일 잘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검들인지 한번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게임계 3대 명검, 4대 명검이란? 

게임계의 3대 명검과 4대 명검이란 바로 게임사에서 실시하는 점검을 검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인데요, 점검이라는 말이 검으로 끝나서 3대 명검, 4대 명검으로 불리는 일종의 말장난이죠. 그런데 점검이면 그냥 점검이지 무슨 3대, 4대가 있냐구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1. 긴급 점검 

게임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다가 그대로 방치하면 금방 게임 내에서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거나 캐릭터가 급격하게 높은 효율을 보이거나 하는 등의 버그들이 종종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에서 게임머니를 복사하여 엄청 늘릴 수 있는 버그가 발견되었다고 가정합시다. 그런 경우 해당 버그를 방치해두면 방치해둘수록 악용하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텐데요, 한 명이 버그를 발견하고 그걸 지인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퍼뜨린 후 그걸 따라서 악용한 사람이 마찬가지로 또 다시 버그를 퍼뜨리고 하면서 순식간에 버그를 악용한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버그를 누가 악용했는지 찾아내어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이나 처벌을 가하려 하는데 버그 악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습이 더욱 버거워지겠죠? 그렇기에 게임을 갑자기 닫아버리고 급하게 점검을 하는 것이 바로 긴급점검입니다. 특히나 긴급점검의 경우에는 언제 버그를 고치고 서버가 다시 열릴지도 정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제일 악명높은 검이죠. 

 


 

2. 임시점검 

임시점검은 위에서 설명한 긴급점검보다는 덜 한 점검으로 보통 버그나 어떠한 문제 등으로 점검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위해 실시하는 점검입니다. 긴급점검의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한데 원인이 뭔지도 모르거나 도저히 손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닐 때 주로 실시하고, 임시점검의 경우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대체로 알고 있는 경우라 웬만하면 빠른 시간 내에 점검이 종료되는게 보통입니다. 

 


 

3. 정기 점검 

정기 점검의 경우 게임에서 신규 캐릭터나 던전, 콘텐츠 등을 출시 및 서비스 안정화라는 이름으로 보통 한 주에 한 번 실시한다거나 2주에 한 번 실시한다거나 하는 식의 점검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역시 정기 점검을 종종 실시하는데요, 최근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정기 점검을 보통 사람들이 자는 시간대인 밤이나 새벽에 진행을 하기 때문에 정기점검에 불편을 토로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4. 연장 점검 

원래 위에까지의 긴급 점검, 임시 점검, 연장 점검까지 해서 3대 명검으로 불렸지만, 연장 점검이 추가되어 4대 명검으로서 굳어졌습니다. 보통 점검은 마무리 시간을 정해놓고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게임사 측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점검을 제 시간에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우 연장 점검을 실시하곤 합니다. 개인적으로 연장 점검이 제일 악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점검이 끝나는 시간에 미리 사람들이 점검이 끝나자마자 게임을 플레이하려 대기하고 있는데 갑자기 점검이 연장되는 경우 기대했던 것들이 분노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장 점검의 경우 단순하게 한 번 연장되고 마무리되는 경우들이 많지만, 드문 확률로 2차 연장, 3차 연장 점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유저들의 분노는 더욱 심해지죠. 

 


 

3대 명검, 4대 명검의 유래 

정확한 유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거 던전 앤 파이터가 무려 35시간동안, 즉 하루 하고도 거의 반나절동안 점검을 진행했었던 일이 있엇는데 그 때 당시 등장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처음에는 왼쪽 이미지와 같이 저 3가지 검을 3대명검이라고 불렀습니다만, 나중에 연장 점검이 명검 대열에 합류하여 오른쪽처럼 4대 명검이 완성되었죠. 시간이 지날수록 이 이외에도 재점검, 조기점검, 연기점검, 접속 제한, 상시점검 등의 점검들도 가끔 등장하곤 합니다만, 명검 대열에 합류하지는 못했죠.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게임계의 3대 명검과 4대 명검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유저들에게 있어서 게임은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기도 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인데 하려는 순간 확인해보니 점검이면 기분이 팍 상하겠죠? 그렇기에 점검들을 비꼬아서 부른 것들이 3대 명검, 4대 명검이죠. 모르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