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혹시 여러분들은 아만보라는 말을 아시나요? 아만보라는 말은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줄인건데요, 인터넷 상에서 주로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 종종 사용되는 말입니다. 게임을 즐겨 하시는 분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수도 있겠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만보'라는 신조어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만보, 아는 만큼 보인다

아만보의 뜻은 위에도 말했다시피 '아는 만큼 보인다'를 줄인 신조어인데요, 의외로 간단한 줄임말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설명을 듣기 전까지는 어떤 의미의 뜻인지 감도 못잡었는데 특히 인터넷을 하다보면 나오는 광고들에 '아만다(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라는 어플 이름이랑 비슷하기도 해서 더욱 의미를 알 수 없었습니다. 

 


 

아만보 유래 

누군가가 디시인사이드 하스스톤 갤러리에서 해당 글을 작성했는데요, 당시 상황은 그냥 쉽게 이길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조금 번거롭지만 더 있어보이는 플레이로 게임을 끝내는 내용에 대한 비판이였습니다. 그 글을 본 어떤 한 유저가 쉽게 끝낼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댓글로 '아는 만큼 보이는 거다'라고 말을 했는데 당연히 다른 사람들은 쉽게 끝낼 수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결국 그 댓글을 단 사람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많은 조롱을 받으며 '아는 만큼 보이는 거다'라는 말은 해당 갤러리 내에 유행어가 되었죠. 그러다 '아만보'로 줄여서 사용하게 되고 그것이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들로 퍼져나가면서 하나의 신조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아만보 뜻과 쓰임새

비슷한 용어로는 '겜알못'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겜알못은 게임을 잘 알지도 못한다는 뜻입니다. 아만보는 게임을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이것 저것 아는 척하면서 훈수를 두는 것을 두고 '니가 아는 게 없으니 보이는 것도 없다'라고 조롱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면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가 있겠는데요, 롤로 비유하자면 티어(실력에 따라 배정받는 등급)가 낮은 사람들이 프로들의 경기를 보면서 '이건 이렇게 했으면 되는거 아닌가?'하면서 커뮤니티에 훈수를 올리면 댓글로 '아만보'가 적힐 수 있겠죠. 현실에서의 예를 들어보자면 이제 갓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이 '이거 이렇게 하면 더 쉽지 않나요?'하고 따지는 것이죠. 하지만 당연히 더욱 복잡한 단계들이 있고, 그러한 단계를 거쳐야 되기 때는 것을 잘 모르기에, 말하자면 아는 만큼 보이기에 상사의 입장에서는 귀엽게 보일 수도 있겠죠.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만보라는 말의 뜻과 유래, 그리고 쓰임새를 알아보았는데 모르셨던 분들이 있으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그만 여기서 짧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