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2023 신조어는 가짜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 2023 신조어로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대부분의 결과값들은 거의 대부분 과거의 신조어, 그리고 억지 신조어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압도적인 양을 차지하는 것은 줄임말인데요, 예를 들면 스불재(스스로 불러온 재앙), 당모치(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 완내스(완전 내 스타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아는 분들은 알고 있듯 2023년 신조어도 아니고, 실제로 저렇게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밈과 드립, 신조어나 유행어를 다루는 사람으로 보았을 때 아쉬운 포스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ㄹㅇ 2023 신조어 

1. 와캬퍄헉농 

 

와캬퍄헉농 뜻과 유래 (feat. 감탄사)

와캬퍄헉농 뜻 특정 캐릭터 혹은 장면이 귀엽거나 모에하다라는 뜻의 감탄사로, 일반적으로 로리 속성의 캐릭터에게 사용됩니다. 주로 디시인사이드에서 많이 사용되며, 인터넷 방송계에서도

everymemes.tistory.com

특정 캐릭터 혹은 장면이 귀엽거나 모에하다라는 뜻의 감탄사로, 일반적으로 로리 속성의 캐릭터에게 사용됩니다. 주로 디시인사이드에서 많이 사용되며, 인터넷 방송계에서도 사용되곤 합니다. 


2. 노괴 

 

노괴 뜻과 유래 (feat. 디시인사이드)

노괴 뜻 '노인', '노약자' 할 때 늙었다는 뜻의 '노(老)'와 '괴물', '괴수'할 때의 '괴(怪)'를 합친 말로 유추됩니다. 주로 여성혐오 성향이 강한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서 '나이든 한국 여성'을

everymemes.tistory.com

'노인', '노약자' 할 때 늙었다는 뜻의 '노(老)'와 '괴물', '괴수'할 때의 '괴(怪)'를 합친 말로 유추됩니다. 주로 여성혐오 성향이 강한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서 '나이든 한국 여성'을 노괴로 지칭합니다. 


3. 육수 

 

육수 뜻 (feat. 트위치, 여캠)

육수 뜻 원래는 고기를 우려낸 물을 뜻하는 말이지만, 인터넷 관련 속어로는 주로 여성인 아이돌이나 소위 여캠이라고 하는 인터넷 방송인, 스트리머들에게 맹목적인 추종을 하는 남성 오타쿠

everymemes.tistory.com

원래는 고기를 우려낸 물을 뜻하는 말이지만, 인터넷 관련 속어로는 주로 여성인 아이돌이나 소위 여캠이라고 하는 인터넷 방송인, 스트리머들에게 맹목적인 추종을 하는 남성 오타쿠를 뜻하거나 혹은 트위치 여캠 방송만 봐도 육수라 하기도 합니다. 

 


 

영포티와 MZ세대, 그리고 신조어 

뭐만하면 MZ세대 유행어, MZ세대 신조어, 요즘 MZ세대 특징 이런 내용으로 글을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사회적으로 MZ세대라는 말에 대해 관심도가 높다는 뜻이겠지만, 1981년생부터 2012년까지의, 부모/자식 뻘로 봐도 무방할 정도를 한 카테고리로 묶는게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사람들이 사용하는 MZ세대는 '요즘 애들'을 지칭하는 것이죠. 

신조어 특성상 어느 시기에 만들어졌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이 많고, 또한 막상 젊은 세대가 아니면 실제로 어떤 신조어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누군가가 'MZ세대는 줄임말을 많이 사용하던데 대충 이렇게 줄여서 사용하겠지?'라고 생각하고 '갑통알(갑자기 통장보니 알바해야겠다)', '점메추(점심 메뉴 추천)' 이딴 말들을 MZ세대 신조어랍시고 올립니다. 그러면 그걸 본 나이 든 사람은 실제로 그런 말들을 젊은층들이 사용하는지 안하는지도 모르고 '요즘 애들은 저런 말을 쓰는구나'라고 생각하거나 '누가 봐도 아재인데 스스로 젊은 줄 착각하는 영포티들은 '오.. 나도 이런 말 쓰면 완전 젊어보이겠지?'라며 주변 젊은층들에게 실제로 저런 말들을 사용하기도 하죠.

또한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역시 실제로 저런 말들이 MZ세대 사이에서 인기인지, 자주 사용되는지 아닌지는 관심도 없고 그냥 보고 베끼기 식으로 '2023 신조어', '2023년 유행어', 'MZ세대 신조어', '신조어 테스트'와 같은 제목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당연히 내용에는 제대로 된 신조어/유행어가 없는 것은 당연하구요. 

 


 

마무리 

네이버 지식인 시절 활발하던 '제곧내'가 어떻게 2023년 신조어가 될 수 있는지 참 의아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