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쇼부 뜻

'이기고 짐을 겨룬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해 확실히 결정지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고는 나와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긴 하나 설명을 덧붙이자면 협상을 본다는 의미가 현재 속어로 사용되는 쇼부의 뜻에 가장 부합합니다. 

 


 

쇼부 예시

국내에서는 주로 물건을 사거나, 어떤 일의 결판을 내기 위한 흥정을 할 때, 또는 끝을 보기 위한 승부수를 던질 때 '쇼부보다' 또는 '쇼부치다'라고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5천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이 "4천원에 쇼부 봅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친구들과 약속 시간을 정하는데 한 명은 3시에 보자고 하고, 다른 한 명은 5시에 보자고 하는 경우 "그러면 4시로 쇼부보자"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쇼부 유래

쇼부는 승부의 일본식 발음으로 일제 잔재 중 하나입니다. '승부'라는 우리나라 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쇼부'를 쓰는 이유는 시간이 지나며 말의 뉘앙스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쇼부가 단순히 서로 이기고 지는 것을 뜻하는 우리말 승부의 의미를 넘어 협상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 쇼부라는 말을 승부로 대체하면 말이 매끄럽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시간이 안 맞을 때 '다섯 시로 쇼부보자'라는 다섯 시로 합의, 협상을 하자는 의미인데 이를 승부로 바꾸었을 경우 '다섯 시로 승부보자'라는 어색한 말이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쇼부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재 잔재긴 하지만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뜻이 넓어진 케이스네요. 물론 아직까지도 '승부'라는 의미로도 종종 사용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