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유행어

여왕벌 뜻과 유래

인생망 2020. 11. 20. 16:26

여러분들은 여왕벌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에 설명드릴 여왕벌은 기존에 알고 있는 곤충 여왕벌이 아닌 인터넷 은어로써의 여왕벌이란 말입니다. 흔하게 여성들에게 여왕벌이라는 말을 쓰곤 하는데요, 과연 여왕벌은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왕벌 뜻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여왕벌이라는 말은 남초, 여초를 가리지 않고 여성이 자신의 성 또는 성적 어필을 이용하여 게임 또는 커뮤니티에서 이득을 취하는 여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또한 남초 집단에서 여자로써 존재감이 크고 주위에 남자들이 끊이지 않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죠. 대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 특히 게임에서는 남성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은 편인데요, 여성들이 자신의 성별을 밝히고 여러 남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을 즐기거나, 아이템이나 게임 머니를 받거나 하는 등이 있습니다. 이런 여왕벌의 탄생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보자면, 한 여성 게임 유저 A가 있습니다. A는 평소 조용히 게임을 하는 스타일이었는데, 어느 날 한 길드에 들어가게 되죠. 거기에서 본인이 여자라는 것을 밝히자 많은 남성 유저들이 관심을 보내며 게임 머니나 아이템 등을 지원해주기도 하고 퀘스트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에 익숙하게 되어 나중에 다른 길드를 가도 똑같이 여성임을 밝히고, 그것을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행동들을 하게 됩니다. 여왕벌이 탄생한 것이죠. 여왕벌에는 돈과 아이템이 목적인 경우가 있고, 그냥 남성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이 목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둘 다 인 경우도 있구요. 

 


 

여왕벌 유래

미국 하이틴 영화의 Queen Be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만 미국 문화의 퀸비는 본인의 카리스마적인 성격으로 끌어모은 동성 추종자들이 권력의 주 기반이지만 여왕벌은 전적으로 남성 추종자들에 의존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왕벌이라는 낙인은 일종의 오명과도 같기 때문에 스스로 눈치를 보며 정도껏 행동하는 반면, 퀸비는 자신의 포지션을 대놓고 드러낼 수 있는 것이죠. 말하자면 퀸비는 컬크러쉬나 쎈언니 같은 표현이 잘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용어

여왕벌과 관련한 용어들도 있는데요, 벌통은 여왕벌이 군림하는 집단, 여왕벌의 유래가 온라인 게임인 만큼 처음 의미는 길드를 뜻하는 말이었죠. 또한 여왕벌과는 대조되는 말로 여장군이라는 말이 있는데, 말 그대로 여장부 스타일로 게임 실력이나 현실 스펙이 좋으며 주변의 다른 여자들에게 인망이 있는 그런 여성을 뜻합니다. 보통 여장군이 있는 집단에서는 여왕벌이 있기 힘들죠. 그 외에도 여왕벌을 쫒아다니고, 모시면서 이것저것 가져다 바치는 사람을 일벌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말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이 정도만 알아두면 되겠네요.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여왕벌이라는 말에 대해서 뜻과 유래, 그리고 관련 용어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즐겨 하신다면 보통 이런 사람들을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을거라 생각되는데요, 특히나 게임 내에 길드같은 시스템이 있고 친목요소가 짙은 게임일수록 더욱 여왕벌이 존재할 확률이 높죠. 혹시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봐 이렇게 포스팅 작성하게 되었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